여러분들 검색하다 보면 API라는 말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죠?
이번에는 API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설명 드리고 그것을 이용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API란 무엇일까요? Wiki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 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주로 파일 제어, 창 제어, 화상 처리, 문자 제어 등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 내용으로 이해가 가시나요? 여러분이 알고 있는 API와 달라서 많이 당황하진 않으셨나요?
아무래도 복잡하시죠?

 

좀 더 상세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정의한 API의 내용은 어플리케이션(PC, Mobile) 개발에 적합한 정의입니다.
따라서 웹(web)에서의 API만을 생각하신다면 Wiki의 정의 자체가  이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도대체 운영체제가 무엇이고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부터 헷갈리기 시작하죠!
그것도 웹(web)에서 말입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뜯어보면 별거 없습니다.

 

에서의 운영체제 IE, 크롬, 사파리와 같은 인터넷 브라우저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HTML, Javascript, CSS 같은 클라이언트 언어와 PHP, JSP, ASP등과 같은 서버 스크립트 언어라고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응용프로그램은 무엇일까요?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서 웹에서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인 바로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응용 프로그램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 그럼 마지막에 설명되어 있는 파일제어, 창제어, 화상처리, 문자제어 등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고 했는데요~!!

이 부분은 무엇일까요?

 

예를 들어 회사에서 사용하려고 파일 제어(관리)하는 응용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생각해보세요!
하지만 보안 우려가 있어 타인에게 해당 프로그램 소스를 공개하면 안됩니다.

그럼 회사 직원들이 이걸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여기서 API가 필요한 것 입니다.
API를 통해 소스 공개는 하지 않으면서 특정권한으로 파일을 업로드/다운로드할 수 있는

기능(인터페이스)을 제공해주는 것 입니다. 바로 이것이 API가 하는 일입니다.

 

예시로 드린 설명은 데스크탑 응용프로그

램 관점에서의 API 역할입니다. 보통 웹에서의 API는 데이터를 요청하고 응답하는게 전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WiKi에서는 웹API를 아래와 같이 따로 정의해 놓았습니다.

 

“웹 API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다른 서비스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받기 위해 정의된 
명세를 일컫는다.”

 

이렇듯 웹API는 오히려 더 간단하고 명확합니다.
웹에서 특정 하드웨어의 기능을 이용할 수 없기에 단순히 데이터만 주고 받는 것으로 

API가 정의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웹API의 데이터를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다양한 예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지도 API를 이용해 내 쇼핑몰에 약도를 넣는다.
2. 기상청 날씨 API를 이용해 내 쇼핑몰에 날씨를 넣고 싶다.
3. 네이버 가격비교 API를 이용해 내 쇼핑몰에 가격비교 정보를 넣고 싶다.
4. 페북이나 트위터 같은 소셜사이트에 콘텐츠를 공유하고 싶다.
5. 구글 웹로그분석 API를 이용해 쇼핑몰 관리자에 대시보드를 넣고 싶다.
6. 쇼핑몰에 동영상 등록시 자동으로 유투브에도 발행하고 싶다.
7. 마이피플을 사용하는 고객과 1:1 상담을 진행하고 싶다.
8.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버튼을 넣고 싶다.

 

몇 가지만 나열했지만 내가 이걸 다 써볼 수나 있을까 싶을 정도로 굉장히 많은 API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어떤 API들이 있는지 좀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제가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를 몇 개 추천해드리겠습니다.

http://www.programmableweb.com/apis
https://www.data.go.kr/
https://www.mashape.com/

 

 

혹시 이곳을 둘러보시면서 이런 생각 안드셨나요?
이 수많은 API들 중에서 내 사이트에는 어떤 API를 접목시켜야 내가 가진 콘텐츠의 가치가 높아질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고민이기도 하지만 풀기 어려운 숙제이기도 합니다.

이런 걸 보통 매쉬업이라고 하는데요!
앞으로 쇼핑몰 운영하시면서 여러분들도 적극적으로 고민해보셔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혹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고도에서도 제휴사들에게 오픈AP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이 API를 이용해 다양한 주문채널을 하나로 수집해서 보다 쉽게 주문을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이지어드민(http://www.ezadmin.co.kr/)과 같은 서비스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당신의 가치있는 서비스와 상품들을 이 세상에 보다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PI!


출처 : https://talk.godo.co.kr/view.php?cate=success&mode=success2&sno=767

+ Recent posts